가포신항 운영사인 마산아이포트(주) 역대 대표이사가 모두 국토해양부(이전 해양수산부) 관료 출신이라는 점과 당초 신항 개발의 목적이었던 마산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최근 3년간 줄곧 감소해왔다는 점, 협약변경안 확정 후 협의해서 결정하자던 해양신도시 토지이용계획에 대해 창원시가 이미 윤곽을 잡고 있다는 점 등이 그것이다.


우선 가포신항 운영사인 마산아이포트(주)는 지난 2004년 설립 이후 초대부터 현재 대표이사까지 모두 국토해양부 출신 관료로 확인됐다.
이는 국가항만사업 결정과 진행 권한을 가진 국토해양부가 그곳 고위 관료 출신이 대표로 있는 항만운영사와 이해관계가 얽힐 수밖에 없는 사업과정에서 얼마나 자유로울 수 있을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근거다.
초대 나승렬 사장은 마산지방해양항만청장 출신이었고, 2대 이상문 사장은 옛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을 역임한 인물이었다. 현재 대표인 김형남 사장 또한 옛 해양수산부에서 국장과 해양조사원장을 지낸 고위 관료였다.
또, 가포신항 개발과 해양신도시 조성을 위해 이전 해양수산부와 마산시가 줄곧 내세운 사업목적이 마산항 컨테이너 물량의 증가에 대비한다는 것이다. 3만t급 이상의 컨테이너선이 들어와야 하기 때문에 전용부두를 조성하고 항로를 13m 깊이 이상으로 파내야(준설) 한다는 논리였다.
하지만 최근 3년간 마산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해마다 줄었다.
마산해양청에 따르면 2009년 한해 1만3482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하나가 1TEU로, 컨테이너선박 규모를 나타내는 단위)였던 컨테이너 물동량이 2010년 1만2060TEU로, 급기야 지난해는 7892TEU로 뚝 떨어졌다.
지난해 마산아이포트가 제시한 예측 자료에는 올해 2012년 컨테이너 물동량이 15만6000TEU까지 예측되기도 했다. 현실을 무시한 황당한 예측치라고 할 수밖에 없다.
한편, 5일 창원시의회 본회의에서 박완수 시장과 관계 공무원이 "해양신도시 토지이용계획이 짜였다"라고 발언한 점은 지금까지 협약변경안 결정 후 토지이용계획을 협의하자던 시 입장과 배치된다.
특히 이수환 해양개발사업소장은 "전체 면적(63만㎡ 매립지) 가운데 복합비즈니스벨트 35%, 공원 45%, 나머지는 도로 등 기타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제시대로 35% 즉, 22만500㎡(7만평)가 비즈니스벨트가 되고 여기에 최소한 250% 용적률이 적용될 경우, 규모나 성격 측면에서 낙후 일로를 걷고 있는 마산 원도심을 침해할 우려가 크다는 것이 또다른 근거다.